2023/04/28

아이폰 백업용 사진 JPEG 말고 HEIC 써야되는 이유

 

좌: JPEG 우:HEIC
캡쳐원 프로 하이라이트 최대, 쉐도우 최소
색프로파일:Adobe RGB

 

Adobe에서 기술한 HEIC 파일의 정의

iPhone 또는 iPad에서 사진을 찍을 때 이미지(듀얼 카메라 및 라이브 사진의 경우 여러 장의 이미지)가 HEIC 파일로 저장됩니다.

HEIC(High Efficiency Image Container) 파일 포맷은 Apple이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던 HEIF(Efficiency Image Format)의 업데이트 버전입니다.

Apple은 HEIF 이미지에 HEIC를 사용합니다. HEIF는 고급 압축 기술을 기반으로 공간을 덜 사용하면서 JPEG보다 높은 품질로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공간을 절약하는 HEIF 파일 포맷은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압축하고 디바이스 드라이브에 저장합니다. 이는 JPEG와 같은 이미지 파일 포맷 공간의 절반만 차지합니다. 
각각의 HEIC 파일은 내부 이미지 수에 따라 .heic 또는 .heics 확장자를 사용합니다. 파일에는 각 이미지의 크기, 해상도, 위치 등을 설명하는 메타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s://www.adobe.com/kr/creativecloud/file-types/image/raster/heic-file.html 

 


단점으로는 호환성을 지적하는데 직접 사용해본 결과 Synology Photo station이랑 윈도우10에서는 정상적으로 보였다. 


HEIC


JPEG




위 사진에 그래프를 보면 암부에서 JPEG는 색 정보가 없다.
여러 사진을 비교해본 결과 명부는 큰 차이가 안보였으나 암부 쪽에서 많은 차이가 났다. 
JPEG 대비 절반의 작은 용량에도 확장된 다이내믹 레인지, 16bit 색상으로 편집 가용성이 높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거 같다.
 

댓글 쓰기

Whatsapp Button works on Mobile Device only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